카테고리 없음

주식의 "고점대비 하락률"을 확인하고 활용하는 방법

골드캣 2021. 10. 8. 22:10

주식에서 고점대비 하락률은 중요합니다. 저가에 매수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정보죠. 이 고점대비 하락률을 구하려면 "52 Week Range"를 알면 됩니다.

 

주식을 검색하다 보면 "52 Week Range"라는 말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52주는 1년을 뜻하기 때문에 이는 최근 1년 간 주가의 최저가격과 최고가격을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이를 통해 최근 최고점대비 현재 가격이 몇 % 정도 하락했는지, 최근 최저점 대비해서 얼마나 상승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52 Week Range 확인하는 방법

 

1. 구글 검색

가장 손쉽게 핸드폰으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검색창에 티커가 해당 주식을 검색하면 됩니다. 애플이면 티커인 "AAPL"이나 "애플 주가"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2. 인베스팅 닷컴

이 방법은 제가 가장 손쉽게 핸드폰으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앱을 깔아서 자주 이용하지만 검색창에 인베스팅닷컴을 검색해서 PC버전으로 들어가도 됩니다.

 

 

 

이 외에도 야후파이낸스나 시킹알파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고점대비 하락률 구하는 방법

 

고점대비 하락률은 위에서 구한 52 week range와 현재 주가만 알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애플을 예로 들어 구해봅시다. 

 

애플(AAPL)

-52 week range: 107.32~157.26 달러

-현재 주가: 143.29달러

 

고점대비 하락률 계산법
= (52주 최고가 - 현재주가) / 52주 최고가 

→ 애플 고점 대비 하락률

= (157.26 - 143.29) / 157.26

= 0.089

= 8.9%

 

계산기로 몇번만 두드리면 쉽게 알 수 있지만 엑셀을 잘 다루는 분이나 많은 종목들을 계산할 때는 엑셀 함수 등을 만들어서 계산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저는 엑셀이 익숙지 않고, 종목이 많지 않아 그냥 이렇게 계산합니다. 

 

 


3. 고점대비 하락률 활용법 

 

지금은 애플이 고점 대비 8.9% 정도 빠져있습니다. 이렇게 고점대비 하락률이 높은 종목의 경우 매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주요 빅테크들과 반도체 주식들의 고점대비 하락률이 큰 만큼 미리 종목을 분석해놓고 매력적인 주식이 10~15% 이상 빠졌다면 줍줍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입니다.

 

다만 중소형주나 적자기업 등 미래의 가치가 선반영된 주식들은 고점대비 30% 씩도 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사실 나스닥과 S&P500에서는 고점대비 하락률이 큰 종목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우량주라고 하더라고 1년에 2~3번 정도는 기회를 주니 현금 비중을 유지하고 있다가 그 때마다 모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일 튼튼한 우량주가 고점대비 30%씩 빠졌다면 (단기 악재로 인한) 강력 매수 기회입니다. 물론 전망이 좋고 튼튼한 기업이어야한다는 전제조건은 잊으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