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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소프트웨어 주가 (메타버스 관련주, 3D 엔진 기업): 투자 포인트와 실적 전망은?

골드캣 2022. 1. 5. 21:54

 

1. 메타버스형 콘텐츠 개발 엔진 기업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실시간으로 3D 콘텐츠를 제작하고 운영하기 위한 3D 엔진 플랫폼 'Unity'를 개발한 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은 게임 개발사입니다. 

 

게임 개발사들이 자제 엔진을 구축하지 않고 전문적인 외부 엔진 도입이 빠르게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게임 엔진으로써의 유니티가 크게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모바일 게임 출시가 본격적으로 가속화되면서 유니티의 비중은 크게 상승했습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게임 엔진은 주로 포토샵과 같은 그래픽 작업에 사용되며, 메타버스에서는 광고, 콘서트 등 다양한 상황 연출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 개발에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실감형 콘텐츠 개발은 AR/VR을 활용한 상호작용이 핵심이기 때문에 유니티 엔진을 활용한 실시간 렌더링 서비스가 필수적입니다.

 

이를 게임, 콘텐츠 분야에 국한하지 않고, 제조, 건축, 설비 등과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 디지털 트윈을 통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되면서 향후 본격적인 수혜가 기대됩니다.

 

 


2. 사업 부문

1) 제작 2)운영

 

1)제작(Create) : 매출 비중 40%

- 3D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엔진 제공

- 구독 기반 서비스로 개발자가 증가할수록 매출 창출

 

2)운영(Operate): 매출 비중 60%

- 엔진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 사용량이 증가할수록 매출 기여도가 커지는 구조

- 주요 수익원인 광고 부문은 모바일 게임 내 광고 게재 공간을 제공하며 유저 광고 도달률이 매우 높은 편

- 모바일 광고 시장 점유율은 구글, 페이스북에 이어 3위 플랫폼

 

 


3. 게임 엔진 시장 점유율 1위, 유니티 Vs 언리얼엔진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경쟁사인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과의 장단점은 명확합니다.

 

유니티는 C# 언어를 기반으로 하며 모바일 게임 위주로 초보자들도 접근이 용이한 프로그램입니다. 모바일과 같은 낮은 사양의 기기에서 게임을 원활하게 구동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게임 엔진이 필요합니다. 유니티 엔진이 이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반면, 언리얼엔진의 경우 C++언어를 기반으로 비교적 진입장벽이 높아 초보자들의 접근이 용이한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대신, 고사양의 데이터가 큰 게임을 구동시키기에 적합하므로 모바일보다는 PC, 콘솔 게임 제작 위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체 게임 기준 유니티로 제작된 게임의 비율은 50% 이상입니다. 모바일 게임은 60% 이상, 상위 모바일

게임 1,000개 기준으로는 71%입니다.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게임 개발자와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4. 투자 포인트

1) 공격적인 M&A로 기술 경쟁력 확대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공격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게임 엔진 및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시도하며 시장 내 영향력을 넓히는 중입니다.

 

2021년 2분기 중 3개의 기업을 인수했습니다. 3D 데이터 최적화 소프트웨어 개발사, 식물/나무 모델링 소프트웨어 개발사, 원격 협업 툴 파섹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유망 기술들을 확보, 향후 유니티가 메타버스 시장 선두 업체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1년 3분기 실적 발표에서도 글로벌 시각적 특수효과 기업인 웨타 디지털의 툴과 파이프라인, 기술, 엔지니어링 기술 인수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플랫폼 경쟁력 강화 및 시장 확장 기대를 전망합니다.

 

유니티는 기술을 영화 산업뿐 아니라 게임, 자동차, 건축, e커머스와 같은 다양한 산업에 제공할 계획입니다.

 

 


 

4. 투자 포인트

2) 광고 매출 향상 기대

 

코로나19 영향으로 외부 활동보다 실내 활동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TV, PC, 모바일 등의 소비 시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소비 시간이 크게 증가(+25%)함에 따라 모바일 게임 수요와 시장 규모도 빠르게 확장 중입니다. 

 

유니티의 인앱 광고 수익화 플랫폼인 Unity Ads는 모바일 게임 수요 증가와 시장 규모 확장으로 수혜가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Unity Ads는 게임을 배급하는 퍼블리셔의 모바일 게임을 통한 광고 매출 창출을 지원하고, 게이머의 활동 지수 상승, 신규 게이머 확보 등을 통해 광고 매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 광고 위주였던 과거와 달리 의류,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까지 확장하면서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가치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므로 이에 주목해야 합니다.

 


5. 유니티 실적 전망

 

2021년 매출에 대한 시장 전망치는 10.9억 달러로 전년대비 +41%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도 매출 성장 전망치는 29%입니다.

 

그러나 게임 산업 내 지속적인 비중 확대와 게임 외 산업에서의 수요 상승에 따른 수혜를 고려하면 매출 성장 속도는 시장 예상치를 충분히 상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술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공격적인 M&A로 투자비용 확대가 계속되면서 2022년에도 흑자 전환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성장 기회가 상당히 크고 이를 잡기 위한 전략적인 투자 구간임을 고려한다면 외형 성장에 더 주목할 시점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고성장 종목 특성상 주가 변동성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 또한 유니티를 보유 중이지만 수익률이 100%에서 30%대로 상당히 크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를 감안하고 유의하여 투자하여야 합니다.

 

 

현재 주가(1/5): 129.73달러

 

 

 

 

출처: 하나금융투자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