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관련 뉴스나 증권서 리포트를 보면, 헷갈리는 용어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번 기회에 제대로 짚고 가볼까요?
1. 밸류에이션(Valuation)
밸류에이션
: 기업, 업종, 시장 등 다양한 평가 대상의 내재된 가치 대비 시장 평가 수준
한마디로 얼마나 저평가되어있는지, 고평가되어있는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투자시 매수매도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비싸게 사면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밸류에이션을 분석할 때 사용하는 지표는 PER(주가 수익비율), EPS(주당순이익), EV/EBITDA 등이 있습니다.
이런 지표들은 기업이 돈을 얼마나 잘 벌어오는지를 비교하여 주가가 비싼지 싼지 주가의 수익성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밸류에이션 저평가", "밸류에이션 매력"이라고 함은 현재 주가가 기업의 내재가치 대비 저평가 되었을 때 사용합니다. 반대로 "밸류에이션 부담". "밸류에이션 매력이 낮아졌다."는 현재 주가가 상승함에 따라 기업 내재가치 대비 주가가 비싸졌음을 의미합니다.
때로는 이 밸류에이션을 주의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기업의 미래 수익성 악화로 주가가 떨어진 것인데, 밸류에이션 분석 결과 매수 기회라고 착각하여 매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조심해야 합니다.
2. 펀더멘탈(Fundamental)
펀더멘탈
: 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재가치. 기업의 성장 가능성, 매출, 영업이익 등의 상태를 분석한 가치.
펀더멘탈 투자
: 가치투자. 즉 해당 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재가치를 분석하여 투자하는 방법
예를 들면, 어떤 기업이 재무도 좋고 미래의 실적을 뒷받침할만한 비즈니스 모델, 즉 돈을 벌만한 사업 아이템도 있고 기술력도 있다면 그 기업의 펀더멘탈은 견고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매크로(Macro)
매크로
: 거시경제, 통화정책, 환율 등 기업의 다양한 외적 변수
매크로는 통화정책, 환율, 정치적 이슈 등 기업 내 정보가 아닌 기업 외의 다양한 외적 변수를 말합니다.
또한 매크로 전략이란 경제 상황을 크게 보고 투자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세계 경제 흐름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수익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산에 집중해서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환율 상승기에 원자재를 수입하는 기업은 제조 비용이 증가하거나, 생산이 줄어들며 수익이 감소합니다. 반면, 수출 기업은 달러 가치 상승으로 인해 같은 양을 팔아도 수익이 증가합니다.
이런 요인들을 이용한 투자 전략이 매크로 전략입니다.
4. 모멘텀(Momentum)
모멘텀
: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정도를 표현하는 용어. 주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 및 그 원동력을 표현할 때도 사용
물리학의 개념을 빌려와 주식 모멘텀을 바라보게 되면, 주가 상승 시 어느정도 상승하는지, 상승하는 정도가 더욱 강해지고 있는지 아니면 상승하다 하락하는지 등을 설명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상승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으며, 다음 주 발표되는 지표에 따라 상승 모멘텀이 악화될 수 있다."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반면, "주가가 상승 모멘텀을 잃었으며, 곧 작은 악재에도 하락 반전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라고도 표현합니다.
주식 모멘텀은 다양한 주식 차트를 통해서 분석될 수 있습니다. 특정 주식의 시가, 고가, 종가, 저가를 나타내는 캔들차트 등의 변화를 통해서 주식 모멘텀을 분석하게 됩니다. 분석 기간에 따라 단기 모멘텀, 중기 모멘텀, 장기 모멘텀 등으로 부릅니다.
출처: 이코노와이드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