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이후 미국 증시의 하락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무서운 속도로 증시가 하락할 때 투자자는 VIX지수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VIX지수란 무엇일까요?
1. VIX 지수
빅스지수는 변동성지수, 공포지수라고도 불립니다. 가장 정확하게 의미를 표현하자면 변동성지수가 보다 정확합니다.
빅스지수는 향후 30일 동안 S&P500의 변동성을 보며 시장이 오를지 내릴지를 확인해보는 투자 기대 지수입니다. 옵션 가격을 통해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봅니다. 정식 명칭은 CBOE Volatility index 입니다.
그럼 어떤 구조로 빅스지수는 움직일까요?
일반적으로 빅스지수는 S&P500과 반대로 움직입니다.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 위험하다고 느끼고 이 위험을 헷지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이런 사람들은 하락에 베팅하는 풋옵션 포지션을 취하게 되고 이 옵션 가격이 상승합니다. 그래서 빅스지수 또한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빅스지수가 최고치에 다다르면 시장 투자자들의 심리가 불안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공포지수라고도 부르는 것이지요. 그래서 빅스지수를 알면 투자심리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빅스지수 보는법
최근 한달간 빅스 지수는 20을 상회하는 모습입니다. 이 뜻은 앞으로 한 달간 주가가 20% 정도 등락을 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투자자가 많다는 뜻입니다.
그 이유는 앞서 말했다시피 시장이 하락할 때 방어하려는 투자자들이 풋옵션을 매입하며 하락에 베팅하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이 많아지면 풋옷셥 가격이 올라가게 되죠. 그래서 빅스지수도 올라갑니다.
시장이 상승할 때 투자자들은 옵션으로 초과수익을 내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승장에서는 빅스지수가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에 따라 빅스지수는 S&P500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3. 공포구간 (빅스지수 40 이상)
빅스지수의 5년 그래프를 보면 가장 뾰족한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확산세로 인한 2020년 3월 폭락장의 모습입니다. 이 때 빅스지수는 53까지 치솟았습니다.
이렇게 빅스지수가 40% 이상일 경우는 '공포 구간'이라고 부릅니다. 투자자들의 공포가 고조되고 풋옵션에 베팅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진다는 뜻이지요.
4. 흥분 구간 (빅스지수 20 이하)
반면 위 그래의 노란색 부분은 2021년 1월경의 모습입니다. 이 때는 빅스지수가 15%대까지 내려갔습니다. 이렇게 20보다 낮은 구간을 '흥분 구간'이라고 합니다.
투자자들의 공포가 완화되고 주식시장의 투자심리가 좋습니다. 또한 증시 상승에 대한 기대가 가득한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5. 투자 전략
언제나 인간지표를 신뢰하는 투자자로서 저는 빅스지수가 40을 넘어갈 때, 즉 사람들이 공포에 빠져있을 때는 이제 슬슬 바닥이라고 생각하고 주식을 매수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빅스지수가 20 아래일 때는 많은 사람들이 흥분하여 주식을 매수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현금 비중을 늘리는 것을 고려합니다.
이렇게 빅스지수를 잘 활용하면 주식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심리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 빅스 지수는 어디까지는 참고사항이므로 주식을 사고 파는 데 있어서 빅스지수가 최우선 순위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S&P500과 빅스지수는 항상 역의 관계를 가지는 것은 아니므로 이를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 현재 빅스지수 확인하는 법
: 네이버에 빅스지수라고 검색, 인베스팅 사이트에서 vix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