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NFT 기술을 쓴 자산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투자의 관점에서도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이 투자처의 한 축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NFT란 무엇일까요?
1. NFT란?
NFT
: 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
블록체인
: 가상화폐로 거래할 때 해킹을 막기 위한 기술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자산을 말합니다. 비트코인과 비슷한데 다른 점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1개당 가격이 같아 현실의 화폐처럼 서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반면, NFT 코인은 각각 인식 값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코인으로 대체할 수 없는 고유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NFT는 블록체인상에서 진위나 소유권을 증명하는 데 활용됩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아이템은 복제를 통해 끝없이 재생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NFT는 고유한 인식 값 덕분에 복제가 불가능한 디지털 원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NFT가 적용되면 NFT에는 작품의 소유권과 거래 이력이 명시됩니다. 희소성이 보장된다는 뜻입니다. 일종이 디지털 '등기부등본'이라고 할 수 있지요.
NFT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분야는 디지털 사진과 영상, 예술작품, 트위터 트윗까지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콘서트 티켓과 게임 아이템에도 NFT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2. NFT 장점
1. 위조하기 어려움
: NFT는 복제가 어렵기 때문에 희소성을 더 잘 보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조품으로 인해 가치가 훼손되지 않도록 보장해줍니다.
2. 추척하기 쉬움
: 블록체인의 데이터는 공개적이고 투명하며 누구나 NFT의 출처, 발행시간 및 횟수, 소유자 내역 및 기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3. 부분에 대한 소유권 인정
: 부분에 대한 소유권을 인정해 토큰을 1/n과 같은 형태로 나누어 거래할 수 있습니다.
3. 커지고 있는 NFT 시장 규모
NFT 시장 규모는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고유한 예술적 가치를 지닌 작품을 쉽게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 막 떠오르는 시장에서 가상화폐처럼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심리까지 작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달러가 사용된 NFT거래량은 2019년에 약 6300만 달러에서 2020년 2억 5천만 달러로 약 4배가량 폭증했습니다. 2021년의 성장세는 더욱 가파른 추세입니다.
4. NFT 향후 전망
NFT는 메타버스 등 새로운 트렌드와의 결합으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메타버스를 이용한 게임 등이 부상했습니다.
이 메타버스 공간에서 NFT는 재화로 쓰입니다. 대표적으로 블록체인 기반 게임이자 메타버스인 '디센트럴랜드'에서는 토지가 NFT입니다.
토지를 소유한 이용자는 건물도 지을 수 있습니다. 희소성이 있어 토지는 당연히 가치를 지니고, 게임 내 마켓플레이스에서 토지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5. NFT 관련주
1. 갤럭시아머니트리
: 갤럭시아머니트리는 전자 결제 관련 기업으로 블록체인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2. 서울옥션
: 서울옥션은 미술 분야의 NFT관련주입니다. 디지털 미술품 경매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3. 위메이드
: NFT 관련주 중에서 게임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게임 내 캐릭터를 가상화폐로 교환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NFT가 시장의 대세로 떠오르며 글로벌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앞다투어 NFT거래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쿠팡, 로블록스, 유니티, 비자 등의 많은 기업들도 NFT투자에 적극적입니다.